전시회 개최 필요성
● 국내 농기자재 시장의 40%이상을 차지하는 전남·북에 접근성이 용이한 농업전문전시회가 필요
● 최근 영농기술에 대한 첨단화, 현대화에 따른 교류와 마케팅이 필요함에 따라 쾌적한 환경의 실내전시가 필요
● 농업관련 산·학·기관·농업인의 협력 네트워크 조성
● 농업노동력의 노령화, 영농의 편이성으로 인한 농기계 수요증가
● 관련기업의 국내 농기자재 점유율 확보
국내·외 해당산업의 동향
● 국내 농기계 산업의 시장규모 약 1.2조원 이며, 농업인구 감소와 구매심리 위축으로 인한 다소 감소 추세
● 국내 농기계 공급은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실수요자에 의한 구매가 이루어 짐
●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이농과 귀농 현상으로 전업농의 인구가 안정적 자리매김을 하는 과정이라 판단됨
● 국내 농기계 시장에서는 일본의 초대 농기계 생산업체인 구보다, 얀마 등의 트랙터, 콤바인, 이앙기와 John Deere, CNH, AGCO의 중대형 트랙터 점유율이 높아가는 실정임